세금포인트를 사용해서 인천공항라운지를 이용하거나 국립박물관에서 박물관 특별 전시회 관람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는 사실, 알고 계신가요? 오늘 포스팅에서는 세금포인트 확인하고 사용하는 방법 정리해 보겠습니다.
세금포인트가 뭐지?
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가 쌓이듯이 우리가 국가에 세금을 내면 세금포인트가 쌓입니다. 사실 그동안 홍보가 잘 되지 않아 세금포인트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, 세금포인트 확인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 알아봅니다.
세금포인트 확인 방법
세금포인트는 자진납부 세액의 경우 10만원당 1점, 고지 후 납부한 세액의 경우 10만 원 당 0.3점(법인사업자는 제외)이 적립됩니다. 만약 환급을 받았다면, 환급세액만큼 포인트가 차감됩니다.
매년 3월, 전년도 납부세액에 대해 일괄적으로 부여하므로 연말정산을 마친 직장인이라면 올해 쌓인 세금포인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직장인이 아닌 개인납세자의 경우, 오류 수정기간을 고려해 2년 전 납부세액에 대한 포인트를 부여합니다.
세금포인트는 ‘국세청 홈택스(https://www.hometax.go.kr)’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‘손택스’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. 홈택스에 로그인 후 ‘조회/발급▶세금포인트▶세금포인트 조회’ 메뉴를 차례로 클릭하면 현재 사용가능한 세금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세금포인트 사용 방법
세금포인트는 꽤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, 우선 개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 위주로 정리합니다.
①쇼핑몰할인
국가에서 운영하는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‘동반성장몰’에서 중소기업 제품을 5% 할인 구매할 수 있습니다.
쇼핑몰은 국세청 홈택스(https://www.hometax.go.kr/)에 로그인 후 ‘조회/발급▶세금포인트▶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안내’ 메뉴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.
②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이용(개인)
인천국제공항에는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가 있는데요, 이곳에는 PC, 복사기 등의 사무공간과 소파, 티테이블, 음료 및 다과가 비치된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.
이뿐 아니라 휴대용 통⋅번역기가 무료로 대여 가능하고, 휴대폰 충전기도 이용할 수 있는데, 만약 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세금포인트 5점을 활용해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.
🔻인천공항비즈니스센터 안내-위치보기🔻
③박물관, 수목원 할인(개인)
3점의 세금포인트로 국립중앙박물관(10% 할인), 국립세종수목원(1천원 할인), 국립백두대간수목원(1천 원 할인)의 입장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
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 후 ‘조회/발급▶세금포인트▶세금포인트 해택’에 접속한 뒤, 원하는 할인쿠폰을 발행해 출력하면 됩니다.
해당 쿠폰은 발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하고 쿠폰 1장당 1명의 입장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 모바일 쿠폰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홈페이지에서 종이 용지로 출력 후 사용해야 합니다.
홈텍스나 손택스에 들어가면 나도 모르게 쌓여있는 세금포인트가 꽤 있을 테니 한번 확인해 보시고 알뜰하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.
'경제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 (0) | 2023.08.09 |
---|
댓글